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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데드: 올스타즈 공식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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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s Note] 개발자 이야기 <건의사항 피드백 및 1.5 업데이트 소식>

 

즐거운 금요일에 인사드립니다. 총괄 프로듀서 HAND입니다.

 

2주 만에 인사드리는건가요? 지난번 개발자 이야기와 추석에 진행된 달에게 소원을 이벤트에서 주셨던 건의사항들에 대해 일부 피드백을 드리고자 찾아왔습니다. 건의 글을 보러 갔는데 응원글이 제일 많아서 뭉클했습니다! 앞으로도 생존자님들이 응원을 해주고 싶은 게임이 되기위해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건의 주신 사항들 중 적용되는 사항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해하실 1.5 업데이트 소식도 일부 포함해서요~
 


<건의 사항 피드백>

많은 분들이 게임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적어주셨습니다. 그만큼 저희 게임에 관심을 주심에도 감사하면서도 풀어나가야하는 것들에 대한 많은 걱정도 있었네요. 글로벌에서 작성된 내용들도 함께 보다 보니 정리에 꽤 시간이 걸렸습니다만, 그중 저희가 먼저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것들에 대해서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1. 장비 버프 성향을 바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1.5 업데이트 적용)
레전드 장비 이상 장비를 획득! 기쁩니다. 거기다 성향이 딱 붙었다!면 더 좋죠. 하지만 내가 키우는 캐릭터의 버프 성향이 아니라면 아쉬울때가 있습니다. 저도 게임하면서 그랬고요. 일단 착용은 해주는데 승급부터 조금 꺼려지고는 합니다. 버프 성향 변경 기능에 대해서 내부적으로도 계획은 있었지만 이번 건의를 정리하면서 생각보다 더 많은 분들이 작성해 주셔서 스펙을 앞당겨 준비했습니다! 장비 성향 변경권을 사용하여 장비 성향을 랜덤하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주간 퀘스트/이벤트/특혜에서 변경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퀘스트의 경우 장비 성향까지 챙겨져야하는 후반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신 경우(15-40) 획득 가능하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업데이트를 더 빨리했으면 좋겠습니다.(1.5 업데이트 적용)
기존 업데이트 주기의 경우 한 번에 왕창 준비해서 내보내는 것으로 하다 보니 4주에 1번씩 진행되었었는데요. 업데이트를 더 자주자주 하기 위해, 앞으로는 준비가 완료된 콘텐츠는 먼저 만나볼 수 있도록 2주에 한 번씩은 업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다만 업데이트를 주기를 나누면서 생존자 여러분께 조금 양해를 구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장비 업데이트를 Part2를 마지막으로 끝내려고 했으나 먼저 선보일 수 있는 개인장비를 우선 차주에 업데이트하고 남은 성향의 개인장비를 그 2주 후에 업데이트하며 개인장비 업데이트를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다음 주 예정된 1.5 업데이트 시 악/절대악 성향의 개인장비가 적용되고 방관 성향의 개인장비는 2주 뒤인 10/11에 적용됩니다. 10/11 업데이트를 통해 개인장비(방관), 생존기록 추가, 신규 생존자 유미코 등을 만나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3. 반복되는 콘텐츠는 줄이고,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해요.
어려운 건의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ㅜㅜ..게임 회사들의 영원한 숙제 같은데요. 
이번 건의에도 보급작전과 같은 숙제를 줄이는걸 요청하신 분도 계셨고, 보급작전의 층수를 늘려달라는 분도 계셨기에 어느쪽도 ‘맞다’, ‘아니다’가 아니라 우리 게임이 어느 장르에 포지셔닝 하느냐에 따라갈 것 같습니다. 일단은  워킹데드: 올스타즈는 아직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게임이라 앞으로 등장할 콘텐츠가 더 남아있고 신규 이벤트들도 계속 준비해서 선보일 예정인데요. 방치형이라는 장르답게 신규 콘텐츠가 나올즘이면 기존에 피로도가 있는 요소들은 개선해 나가는 것으로 함께 준비해 보겠습니다. 딱 명확하게 ‘이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큰 방향이라도 말씀드리고 싶었네요.


그 외 건의 주셨던 사항으로는

 

* 버전이 맞지 않아도 전투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도록 조금 개선합니다~

 

* 이벤트도 더 자주 해주세요 > 이번에 이벤트 3종이 또 추가될거고요. 커뮤니티 이벤트나 쿠폰과 같은 선물들은 운영 매니저님들이 더 챙겨주실거라 믿습니다!

 

* 스킨을 더 많이 만들어주세요 > 10월 말, 11월 말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계관에 맞는 스킨을 만들어야 하다보니 생각보다 준비, 검수가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ㅜㅜ..

 

* 콜라보 계획>워킹데드 자체 세계관에 다른 세계관의 무언가가 들어올 수 없다보니 다른 IP와의 콜라보 난이도가 조금 높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데 반가운 소식이 있을때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집 가격 하향/이벤트 보상 상향> 모집을 할 수 있는 재화들을 이벤트와 콘텐츠로 더 준비해보겠습니다.

 

* 퀘스트 일괄 받기> 개발 계획에 있습니다. 일정이 정해지는대로 작업 후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스트 맨 스탠딩>

1.5의 가장 큰 콘텐츠로 생각되는 라스트 맨 스탠딩(약칭 LMS)에 대해서 궁금하신 내용이 있을것 같고, 지난 개발자 이야기에 LMS에 대해 우려하시는 점이 있어서 조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LMS는 오픈 후 정식 시즌을 바로 운영하지 않고 베타 시즌으로 운영됩니다. 오랜 기간 준비하고 내부 검증을 진행했지만 실제 라이브 환경에서의 검증이 아니기때문에  안정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LMS에 대해 기본적인 설명 드리겠습니다.


1. LMS 콘셉트
‘가치 있는 보급품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감히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니며, 죽음도 불사하는 강력한 경쟁자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곳으로 들어가지 못하지만, 대신 그곳에 들어간 사람들 중 누가 살아남을지 내기를 하며 기다리고는 합니다. 진입한 사람들은 각 구역에서 전투를 치르며 승자는 계속 안쪽 구역으로 진입합니다.’

LMS는 상위 생존자들의 치열한 싸움을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의 경우 한정되어 있어 매우 아쉬울 텐데요. 들어가지 못한 사람들도 그 안의 상황에 예측해 누가 살아남을지 베팅하고, 그 베팅의 결과가 맞다면 2배의 베팅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기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 LMS 규칙
- LMS 기간 : 2주에 한번 진행되며 진행 시 약 5일간 진행
- 경기별 운영 시간 : 진형 설정(~18:00), 진형 잠금(18:00 ~ 21:00), 전투(21:00 ~ 22:00)
- 콘텐츠 가능 제한 : 경계선 외곽 오픈 시 이용 가능
- LMS 예선 참가 : 해당 시즌 직전의 경계선 포인트(중심) 상위 1~10위 유저
- LMS 응원 베팅 : 콘텐츠 이용 가능 유저 모두 가능


3. LMS 진행 방식
몇 개 서버가 하나의 구역으로 선정됩니다. 구역별 예선전(40명)을 거쳐 본선 16강부터 결승까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각 구역별 최종 결승에서 승자가 나오게 되면 해당 시즌은 종료됩니다.


 <참가 유저>
LMS에 참가하게 되는 경계선 포인트(중심) 1~10위 유저분들의 경우 예선 준비 기간 동안 예선 진형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진형은 레전드 등급 이상의 캐릭터들만 편성할 수 있고 총 3개의 팀 편성이 필요합니다. 편성이 진행된 캐릭터는 LMS만의 규칙이 적용됩니다.

편성만 해놓으신다면 전투 스케줄에 따라 자동으로 전투가 진행되며, 전투 종료 후 다시 보기를 통해 전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타임아웃으로 전투가 종료되는 경우에는 더 많은 캐릭터가 살아남는 경우 승자가 결정되며, 동일한 인원이 살아남은 경우 남은 캐릭터들의 총 HP가 더 높은 유저가 승리하게 됩니다. 또한 정점의 증명에서 프로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두리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베팅 유저>
베팅은 본선인 16강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16강/8강/4강/결승 각각의 경기당 1명의 참가자에게만 응원 베팅이 가능합니다. 베팅은 자동 수색 48시간에 해당하는 통조림을 사용하게 되며 응원한 참가자가 승리하는 경우 베팅한 통조림 개수의 2배를 돌려받게 됩니다. 아쉽게도 응원한 참가자가 패배해는 경우 따로 반환되지 않습니다.


 <베타 시즌 관련 안내>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최상위 PVP 콘텐츠이기 때문에 혹시 중간에 오류나 다른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참가하시는 생존자님도, 응원하신 생존자님께도 불편을 끼칠 수 있을 것 같아 베타 시즌으로 운영이 될 예정입니다. 베타 시즌 간의 기록은 정식 시즌이 오픈되면 모두 초기화됩니다.

베타 시즌 동안은 위 설명드렸던 참가자 보상(정점의 증명)을 획득할 수 없으며, 운영 중 크리티컬한 오류가 확인되면 즉시 해당 시즌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ㅜㅜ 최대한 그런 일이 없도록 담당자들 다같이 시즌 기간 내내 집중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베타 시즌은 총 2번 정도의 LMS를 진행해보려고 하는데요. 실제 시즌은 일요일~목요일 진행이지만 베타 시즌 첫 경기는 업데이트가 화요일에 진행되는 관계로 수요일~일요일 진행됩니다. 자세한 이번 데타 시즌 운영은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니 미리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베타 시즌(1회차)

베타 시즌(2회차)

9/28

9/29

9/30

10/1

10/2

10/9

10/10

10/11

10/12

10/13

예선

16강

8강

4강

결승

예선

16강

8강

4강

결승


추가적으로, 베타 시즌 1회차의 경우 미리 계산해놓은 경계선 포인트(중심)를 랭킹으로 산정하여 진행됩니다. 이번 주 시즌이 종료되기 전에 경계선 중심을 더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베타 시즌이라고 해서 LMS를 멀리하시기보다는 예선과 본선에 참가하시는 참가자분들은 어떤 시스템인지 맛보기로 실제로 편성도 해보시고, 전투 보시면서 정식 시즌을 준비하는 것으로 베타 시즌을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참가를 하지 않지만 응원 베팅을 하시는 유저분들도 첫 베타 시즌인 만큼  마음 편하게 베팅도 해보실 수 있도록 베팅 금액을 전액 지원합니다! 본선 기간 내내 베팅에 필요한 통조림을 매일! 매일! 우편함으로 지급해 드릴 예정이니 응원하시는 분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LMS을 경험해 보시고 다 함께 즐기는 베타 시즌으로 운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개발자 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이후 적용 계획이 있는 건의 사항들도 모아모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 참, 마켓 검수가 일찍 통과되어서 예정되었던 28일(수)로 예정되었던 점검이 > 27일 화요일로 하루 당겨졌습니다. 다음 주 업데이트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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